공지사항

제목2018학년도 2학기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계획 안내
작성자관리자조회수53날짜2018/10/02
첨부파일 ★[첨부6] 건축학과 대학원 논문제출자격 세칙(학번별)
★2018학년도 2학기 논문심사 계획(공대)_건축학과 공지용
★각종양식(18.2학기)-공지용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150924)
★학위논문 원문이용에 대한 동의서(국문,영문)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

2018학년도 2학기 석사, 박사 학위논문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해당 학생은 첨부파일을 잘 숙지하신 후 기일 내 온라인 신청 및 서류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가. 논문 제출 예정자 온라인등록 및 심사원 제출

▶ 논문제출예정자 ‘온라인’ 접수 기간 : 2018. 10. 8. (월) ~ 10. 15. (월)

(※ 학생이 마이스누에 로그인하여 신청, 수료생은 연구생 등록 후 신청 가능)
(※ 연구생등록기간(2차) : 2018. 9. 17. (월) ~ 10. 2. (화))

▶ 서류 제출 : ‘10월 16일 화요일 오전’까지 학과사무실 제출

(본래는 15일 월요일까지 제출이었으나, 15일은 개교기념일로 학과사무실 방문제출이 불가하여 16일 오전까지로 연장합니다.
가급적 12일 금요일까지 제출 부탁드리며, 부득이하게 서류 준비가 늦어진 경우 반드시 16일 ‘오전’까지 제출 부탁드립니다.)

<석사제출서류>

1. 석사학위 논문 심사원 1부 <서식1>
2. 석사 논문심사위원추천서 1부 <서식2>
3.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서식 3>
4.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원본 1부 (심사료 납부 후 제출)
5.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해당자에 한함) <서식10>
6. 연구실적물 (<서식4>/<서식5> 및 증빙자료 제출)

[협동과정도시설계학전공] <서식5>와 함께 아래 내용 증빙자료 제출

-학회지 논문발표 1회 또는 학술대회 2회 발표
또는 학술대회 1회와 디자인 공모전 1회 참가

<박사제출서류>

1. 박사학위 논문 심사 요구서 1부 <서식6>
2. 지도교수 추천서 1부 <서식7>
3. 이력서 1부 <서식8>
4.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서식3>
5. 박사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1부 <서식9>
6. 논문심사료 납부확인서 원본 1부 (심사료 납부 후 제출)
7. 외부심사위원 인적사항 각 1부 <서식10>
8. 외부심사위원 계좌이체 신청서 1부 <서식11>
9. 연구실적물 (<서식4>/<서식5> 및 증빙자료 제출)

[협동과정도시설계학전공] <서식5>와 함께 제출

-학회지 논문표지 200% 제출

※ 연구실적물 제출 시 반드시 건축학과 /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내규를 숙지하여 본인이 조건을 충족시켰는지 확인한 후 지도교수님께 최종 확인을 받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건 미충족 상태에서 논문심사를 진행한 경우 이번 학기 논문심사 결과는 무효처리됨에 유의 바랍니다.)

————————————————————————————-

나. 심사료납부

▶ 납부 기간 : 2018. 10. 19. (금) ~ 10. 23. (화) <평일, 09:00-17:00> [3일간]

▶ 심사료 금액 :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 납부 방법 : 포털에서 “논문심사료 납부 고지서” 출력하여 지정 은행에 본인이 직접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이체

※ 납부고지서 출력방법

서울대학교 포털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후 출력

————————————————————————————-

다. 종심 후 제출서류 : 2019. 1. 3. (목) 기일엄수

▶ 종심 후 석사 제출 서류

1.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1부 (2장일 경우 양면으로 해서 1장으로) <서식12>
2. 석사학위 논문심사 철회 신청서 1부 (해당자만 제출) <서식20>

▶ 종심 후 박사 제출 서류

1.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1부 <서식13>
2.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1부 <서식16>
3. 구술고사 성적표 5부 <서식14>
4. 투표용지 5부 <서식15>
5.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표 1부 <서식17>
6. 박사학위 논문심사 연장 신청서 (해당자만 제출) <서식21>
7. 박사학위 논문심사 철회 신청서 (해당자만 제출) <서식20>
8. 논문 비공개 신청서(학위논문 공표유보 승인신청서) (해당자만 제출) <서식22>

————————————————————————————-

라. 기타사항

1. 논문 제출 요령(인쇄요령, 제출부수 등) : ‘석박사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첨부파일 참조)’에 따름
2. 원문 파일 제출 및 보존용 논문 제출
1) 원문파일 온라인(PDF) 제출 : 심사종료후 ~ 책자논문제출전까지 (온라인제출)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snu.ac.kr)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2) 보존용 책자논문 제출 : 2019. 1. 29. (화) ~ 1. 31. (목) <3일간> (중앙도서관에제출)
※ 하드커버로 제작하여 제출
※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동 일정은 추후 중앙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도서관의 별도 공지 참조.
※ 제출처는 추후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하는 장소
- 석사 : 은박 Hard Cover 학위논문 3부(1부는 심사위원 전원이 인준지에 날인한 논문)
- 박사 : 금박 Hard Cover 학위논문 3부(1부는 심사위원 전원이 인준지에 날인한 논문)
3) 학과도서실 비치용 책자논문 제출 : 2019. 1. 29. (화) ~ 1. 31. (목) <3일간> (학과사무실에제출)
4) 학위논문제출확인서 : 2019. 1. 29. (화) ~ 1. 31. (목) <3일간> ‘학위논문온라인제출’ 시스템에서 출력한 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대출도서 및 연체료가 있는 경우 책자 반납 및 연체료 완납 후에만 출력 가능)

<논문제출 시 유의사항>

※ 반드시 인준지 뒷장에 “학위논문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를 작성/삽입하여제출 (동의서 서식 : 첨부파일 참조)
※ 책자 논문은 반드시 ‘석사, 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요령’에 따라 작성, 제출해야 하며,
형식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음
※ 논문 미제출자는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됨
※ 학위논문 제출관련 문의사항
- 도서관 수서정리과 : 880-7592
- 학과사무실 : 880-9397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 확인 바랍니다.